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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들  |  사진  |  Ã©â€¡â€˜  |    |  김준봉  |  ‚7ó9‚9·1  2018년 01월 17일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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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북방민족의 온돌문화
  글쓴이 : 최고관리자     날짜 : 11-01-22 02:01     조회 : 1340    

中国北方民族的温突文化
      黄有福/中央民族大学教授、中国朝鲜民族史学会会长
 

一、 满-通古斯民族与朝鲜民族的族系
1. 先秦时代      肃慎人
  汉-三国时代  邑娄人
  北朝时代      靺鞨人
  辽、宋、元、明时代  女真人
十四世纪以后,居住在明辽东边墙外的女真人中,分化出建州、海西诸部。十六世纪下半期,再努尔哈赤的领导下,建州女真统一了女真各部,并以此为核心吸收其他族人形成了满族。
 
2.先秦时代      秽貊人、三韩人
  先秦 – 汉时代  古朝鲜人
  汉 – 唐时代  高句丽人、百济人、新罗人
  宋 - 元时代  高丽人
  明 - 清时代  朝鲜人
 
二、 古代满-通古斯民族取暖方法
1、  “东北海之外,¼¼大荒之中,有山名曰不咸,有肃慎氏之国今肃慎国去辽东三千里,穴居,无衣,衣猪皮,冬以膏涂体,厚数分,用郤风寒。”
 
(晋,郭璞注、清郝懿行笺疏,『山海经▪大荒北经』卷17,第111页,上海中华书局『四部备要』本)
 
    2、“挹娄,古肃慎之国也。在夫余东北千余里,东滨大海,南与北沃沮接,不知其北所及。¼¼处于山林之间,土气极寒,常为穴居,以深为贵,大家至接九梯。好养豕,食其肉,衣其皮。冬以豕膏涂身,厚数分,以御风寒。”
 (南朝,范晔,『后汉书』,『东夷列传』卷85,第2812页,中华书局。)
 
3、“挹娄在夫余东北千余里,¼¼ 处山林之间, 常穴居,大家深九梯。以多为好, 土气寒,剧于夫余。其俗好养豕,食其肉,衣其皮。冬以豕膏涂身,厚数分,以御风寒。”
( 晋 ,陈寿,『三国志▪魏志▪乌丸鲜卑东夷传』,卷30,第847~848页,中华书局。)
 
三、 韩民族取暖方法
1、“高丽者,出自扶余之别种也。¼¼其所居必依山谷,皆以茅草葺舍,¼¼其俗贫窭者多,冬月皆作长炕,下燃愠火以取暖。”
(后晋 ,刘日句,『旧唐书▪东夷传』,高丽条,卷199,第5319~5320页,中华书局。)
2、朝鲜社会科学院:平安北道宁边郡宁边邑细竹里的古朝鲜时代居住遗迹。
(朝鲜社会科学院,『朝鲜全史』,第2卷)
 
四、 高句丽族温突文化的北传
北朝时代传到靺鞨人那里。
(渤海遗迹发现的温突)
 
五、高句丽族温突文化的西南传
1、北朝时代通过高句丽、百济佛教僧侣传到中国北部地区寺庙。
2、金朝时代通过女真人传到中国北方地区。
 
六、中国北方民族与韩(朝鲜)民族温突文化比较
 (一)温突形态的比较
  1、满族的ㄷ字型火炕
2、汉族的ㅡ字型火炕
3、朝鲜族的平面火炕及类似满汉型火炕。
(二)温突文化的比较
  1、礼节文化
  2、生活文化(衣食住文化)
  3、生产文化
중국 북방민족의 온돌문화
황유복/중앙민족대학 교수、중국조선민족사학회회장
 

1.  만주- 퉁구스민족과 조선민족의 족계
1)만주-퉁구스
 (1)선진(先秦)시대의  숙신(肃慎)인
    (2)한(汉)-삼국시대  읍루(邑娄)인
    (3)북조시대          말갈(靺鞨)인
    (4)요, 송, 원, 명 시대  여진(女真)인
14세기 이후에 명나라 요동변경밖에 거주하던 여진인들은 건주(建州), 해서(海西) 등 여러 부(部)로 분열되었다. 16세기 후반기에 누르하치가 영도하는 건주여진부가 여진 각 부락을 통일시켰고 또 그것을 중심으로 주변 여러민족을 흡수하여 만주족을 형성시켰다.
 
2) 한/조선 민족
(1) 선진(先秦)시대    예맥(秽貊)인, 삼한(三韩)인
    (2) 선진-한(汉)시대      조선인(고조선)
    (3) 한-당(唐)시대        고구려인, 백제인, 신라인
    (4) 송(宋)-원(元)시대    고려인
    (5) 명(明)-청(清)시대    조선인
 
2.  고대 만주-퉁구스인들의 겨울나기
1)《산해경· 대황북경》:
“동북바다밖에 ¼ 큰 황무지가 있는데 그곳에는 불함이라 이름한 산이 있다. 그 산에는 숙신씨의 나라가 있다. 지금의 숙신국은 요동에서 3천리 떨어져 있다. 굴에서 살며, 옷을 입지 아니하고 돼지가죽을 입고 겨울에는 돼지기름을 몸에
바르는데 그 두께가 수분(数分)이 된다. 그로써 바람과 추위를 막는다. ” (东北海之外,¼大荒之中,有山名曰不咸,有肃慎氏之国今肃慎国去辽东三千里,穴居,无衣,衣猪皮,冬以膏涂体,厚数分,用郤风寒。)
 
(晋,郭璞注、清郝懿行笺疏,『山海经▪大荒北经』卷17,第111页,上海中华书局『四部备要』本)
 
    2) 《후한서· 동이열전》:
 “읍루는 고대의 숙신국이다. 부여의 동북쪽 천여리 거리에 있으며 동쪽은 바다와 접하고 남쪽은 북옥저와 접하고 북쪽의 끝은 어딘지 모른다. ¼산림속에 있으며 기후는 몹시 춥다. 평시에 동굴에서 살며 굴의 깊이가 깊을수록 좋다고 한다. 큰 부자는 9개 사다리로 내려갈 수 있는 깊은 굴속에서 산다. 돼지를 잘 기르며 그 고기를 먹고, 가죽은 옷을 만들어 입고, 겨울에는 돼지기름을 몸에 두껍게 발라 바람과 추위를 막는다.” (挹娄,古肃慎之国也。在夫余东北千余里,东滨大海,南与北沃沮接,不知其北所及。¼处于山林之间,土气极寒,常为穴居,以深为贵,大家至接九梯。好养豕,食其肉,衣其皮。冬以豕膏涂身,厚数分,以御风寒。)
 (南朝,范晔,『后汉书』,『东夷列传』卷85,第2812页,中华书局。)
3) 《삼국지· 위지· 오환선비동이전》:
 “읍루는 부여의 동북쪽 천여리 떨어져 있고, ¼ 산림속에 있으며 평시에 굴속에서 산다. 부자집은 사다리 9개 깊이의 굴에서 사는데 깊을수록 좋다고 한다. 기후가 춥고 부여의 지배를 받는다. 돼지를 기르기 좋아하는 풍속이 있는데 그 고기를 먹고, 가죽으로 옷을 만들어 입는다. 겨울에는 돼지기름을 몸에 두껍게 발라 바람과 추위를 막는다. ” (挹娄在夫余东北千余里, ¼ 处山林之间, 常穴居,大家深九梯。以多为好, 土气寒,剧于夫余。其俗好养豕,食其肉,衣其皮。冬以豕膏涂身,厚数分,以御风寒。)
( 晋 ,陈寿,『三国志▪魏志▪乌丸鲜卑东夷传』,卷30,第847~848页,中华书局。)
3. 한/조선민족의 난방방법
1) 《구당서· 동이전》:
“고려는 부여에서 갈라져 나온 별종이다. ¼거주는 산골짜기에 위치하고 억새풀로 지붕을 만든다.¼가난한자가 많고 겨울에는 긴 구들을 만들어 아래에 불을 때고 온돌로 난방을 한다.” (高丽者,出自扶余之别种也。¼其所居必依山谷,皆以茅草葺舍, ¼其俗贫窭者多,冬月皆作长炕,下燃愠火以取暖。)
(后晋 ,刘日句,『旧唐书▪东夷传』,高丽条,卷199,第5319~5320页,中华书局。)
2、조선사회과학원,《조선전사》:
평안북도 영변군 영변읍 세죽리의 고조선시대 주거유적(平安北道宁边郡宁边邑细竹里的古朝鲜时代居住遗迹)。
(朝鲜社会科学院,『朝鲜全史』,第2卷)
 
4. 고구려 온돌문화의 북쪽 전파
북조시대에 말갈인들에게 전파.
(발해유적의 온돌)
 
5. 고구려 온돌문화의 서남 전파
1) 북조시대 고구려와 백제승려들이 온돌문화를 북중국 사찰에 전파.
2) 금나라때 녀진인들이 온돌문화를 중국북방에 전파.
 
6. 중국북방민족과 조선/한민족의 온돌문화
1) 온돌의 형태
  (1) 만족의 ㄷ 자형 온돌
(2) 한족의 ㅡ 자형 온돌
(3) 조선족의 바닦형 온돌과 만, 한 민족형 온돌
2) 온돌문화
  (1) 예절문화
  (2) 생활문화 (의식주문화)
  (3) 생산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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