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Home     즐겨찾기/Favorites
     로그인/Login     가입/Join
 
Home
主页
학회안내
Orientation
介绍
학회자료
Data
资料
논문투고
Presentation Paper
论文投稿
관련단체
Link
链接
입회안내
Join Us
入会介绍
게시판
Community
论坛
통합검색
구들  |  김준봉  |  사진  |  %  |  가스  |  %E  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게시판Community论坛 > 공지사항
   
  보도자료. 2019 제18차 국제학술심포지움 개최 안내
  글쓴이 : 최고관리자     날짜 : 19-09-04 13:23     조회 : 13034    

보도자료.  2019 제18차 국제학술심포지움 개최 안내

이번 주 9월 6일(금)과 7일(토) 양일간 사단법인 국제온돌학회 (공동회장 천득염 전남대석좌교수, 김준봉 심양건축대학교 교수)와 경남 하동군의 공동주최로 제18차 국제온돌학회 국제학술대회가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문화관 2층 학명세미나실)와 경남 하동군의 지리산 칠불사에서 열릴 예정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아자방 온돌복원과 건강토속건축"의 주제로 열리는데 중국, 일본과 미국에서 관련 학자들과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경남 하동에 위치한 칠불사의 아자방은 실내 모습이 한자의 亞 자와 같은 형태로 지어진 곳이라 하여 아자방이라 이름 지어졌으며, 스님들이 수도를 하는 좌선처와 경행처를 두고 있는 구조이다.

긴 겨울의 동안거 동안 추위를 견디며 수행을 하던 스님들을 위해 한번 불을 때면 49일간이나 따뜻하고 100일간 온기를 간직했다는 놀라운 기록이 남아있는 우리나라 온돌 역사의 자부심이다.

6.25 전쟁을 통해 소실되었던 이 칠불사의 유산은 최근 4년여 기간 동안 아자방의 해체와 발굴작업으로 추적되었다.  사찰 방문객을 위하여 실제로 온돌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별채의 새로운 아자방 체험관을 신축하였고 이번 국제학술대회 기간동안 그 개관을 하게 되었다. 

아자방의 놀라운 비밀을 현대 기술로 밝히고 전달하려는 사업의 일환으로 국제온돌학회와 하동군이 함께 이번 국제학술대회를 준비하였다.

올해로 설립 18주년을 맞는 사단법인 국제온돌학회는 중국과 한국에서 온돌을 통해 우리 전통문화를 알리려는 노력을 꾸준히 해왔으며, 매해 국내와 중국을 오가며 국제학술대회를 진행하여 왔다.

 또한 우리 온돌을 세계유네스코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더불어 작년에는 대한민국 무형문화유산에 온돌문화를 등재시키는 결실을 맺었다.


참여문의 043-536-5920.  ondol92@daum.net 으로 하면 된다.


http://www.nb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1754


   

  최근에 올라온 글들
  가장 많이 클릭한 글
 
학회소개   ../   관련사이트   ../   학회정관   ../   회원가입안내   ../   국토교통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