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Home     즐겨찾기/Favorites
     로그인/Login     가입/Join
 
Home
主页
학회안내
Orientation
介绍
학회자료
Data
资料
논문투고
Presentation Paper
论文投稿
관련단체
Link
链接
입회안내
Join Us
入会介绍
게시판
Community
论坛
통합검색
구들  |  김준봉  |  %  |  %E  |  사진  |    2021년 07월 28일 수요일
게시판Community论坛 > 공지사항
   
  제2회 <작은 한옥 짓기 건축주 학교> 교육생 모집
  글쓴이 : 최고관리자     날짜 : 21-04-01 11:42     조회 : 382    
제2회 <작은한옥 짓기 건축주학교>
교육생 모집

“작은한옥(농막황토구들방) 내손으로 직접 짓는다!”
 = 2021년 6월 5일(토)부터 7월 18일 까지 매주 토, 일 1박2일 총8박16일 과정 =
 
건전한 한옥 품앗이 전통으로 농막형 황토구들방을 짓습니다!
교외에 자기 땅을 소유하여 4도3촌을 원하거나 자기 집 여유 공간에 작은 한옥 짓기를 희망하는 10명의 건축주를 모십니다.
농막 규모로 원하는 구조와 형태를 정하여 자기 집 지을 자재를 공동으로 각각 구매하거나 실재 실습과정을 통하여 함께 품앗이로 짓는 과정입니다.
------
한옥에 다 살고 싶은데 한옥에 살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은 이유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한옥은 고래등 같은 기와집만 생각하면 그렇게 되지요. 한옥은 반가와 민가로 나눌 수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민가에 살았지요.
민가는 초가집 황토방구들방 너와집 귀틀집 두루 많습니다. 그런데 초가집은 현대생활에 유지가 어렵고, 귀틀집도 산간지역도 아닌 곳에서는 비용대비 효용면에서 그리 적합하지 않습니다.

황토구들방이 건강건축을 추구하는 현대인들에게 가장 저렴하고 좋은 한옥입니다.
한옥 중에 온돌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통의 맛과 현대화 건강건축을 추구하는 데에도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런 집은 소위 집장사 업자에게 맡기기가 쉽지 않은 단점이 있지요. 왜냐하면 메이커가 있는 업체는 이윤도 적고 하자처리가 어려워서 맡으려고 하지 않지요.
대략 황토방 열다섯 평 정도 짓는 가격은 자기 품을 팔거나 품앗이를 하면 오천만원 정도 들고 일괄도급을 하면 일억에서 일억오천 정도 들게 되는데 이것도 타인에게 일괄도급을 맡기기는 쉽지 않습니다. 짓는 사람도 이윤을 남겨야하는데 서로의 신뢰를 구축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물론 좋은 업자를 만나면 되는데 좋은 업자 나쁜 업자 구별은 쉽지 않을 뿐더러 아무리 좋은 업자도 무식한(?) 건축주를 만나면 나쁘게 되니까요.
건축은 그 특성상 날씨와 대지 조건 주변 영향이 큰 현장성이 있고, 전기 설비 토목 목공 싱크 정화조 수장 도장 조경 보일러 등등.

결국 하도급이나 부분 공정 분할 형태로 이루어지고 그 와중에 건축주가 원하는 건강건축을 담보하면서 짓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더욱 일괄도급이 어렵습니다. 시공자 역시 공사대금 회수나 하자보수의 부담 때문에 소규모 단독 주택은 꺼리게 됩니다. 좋은 업자일수록 더욱 그렇죠. 그래서 옛말에 집 지을 때 죽을 운이 있다고까지 했겠어요.
집은 살아생전 사는 물건 중 가장 비싼 물건인 데다 한번 사면 무를 수도 없고 집짓는 사람은 처음 짓지만 업자는 수없이 집을 지었기에 그 게임은 거의 업자가 이기게 됩니다.

사람이 집을 짓지만 그 집이 사람을 짓게 됩니다.
결국 대안은 건축주가 진두지휘하여 분할 도급방식으로 하는 직영으로 짓는 것이 대안이 되는데 이것이 우리 한옥 전통의 품앗이가 됩니다. 지을 때도 재미있고 보람 있고 서로서로 돕고 이웃이 되고 속썩지 않고 돈도 적당히 들이고 들인 만큼 건강한 건축으로 만족하게 되는 그런 집짓기 공동체를 만나는 것이 대안입니다.

좋은 사람을 만나기 위해서는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어야겠지요. 그리고 검증된 그룹에서 먼저 품앗이로 봉사하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이곳 바로 (사)국제온돌학회나 집짓기학교 같은 곳에서 여러 정보를 습득하고 또한 발품을 팔아서 여러 현장을 답사하고 무엇보다도 집지은 소비자들의 경험에 귀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결론적으로 좋은 업자는 따로 없습니다. 내가 황토방 건축에 대해 먼저 알고 배우고 봉사하여 소위 나쁜 업자(?)를 좋은 업자로 만드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건강건축은 친환경자재로부터 출발합니다.
건강을 위한 자기 집은 자기가 직접 구매한 친환경인증재품인 건강건축자재로 자기의 땀과 손으로 지어야 건강주택이 됩니다.

(글 : 김준봉 / 한국현대한옥학회장, 건축사, 작은한옥짓기 건축주학교 교장)

= 제2차 <작은한옥짓기 건축주학교> 교육 요강 =

* 일정 : 2021년 6월 5일(토) 14:00 ~ 07월 18일(일) 17:00까지
  매주 토요일 14:00 ~ 일요일 17:00 까지(1박2일씩 8주 총8박16일 과정)
* 장소 : 충북 진천군 백곡면 문사로 669-16 한옥구들문화원
* 주최 : (사)한국현대학옥학회, (사)국제온돌학회.
* 주관 : 한옥구들문화원 / 우석대학교 건축학과 한옥연구소

* 교육 강사진 : 김준봉 교장(문화재수리기능자, 심양건축대 교수, 건축사, 사단법인 한국현대한옥학회, 국제온돌협회 대표회장), 김지민교수(공통회장, 목포대학교 명예교수), 천득염 교수(전남대 석좌 교수, 명예회장), 이승복 교수(연세대 건축공학교수, 생태건축연구소장), 황혜주 교수(목포대 건축과 교수), 정연상 교수(안동대 교수)
* 실습 교수진 : 진철 대목, , 임준구 목수(한국전통문화대학원 석사과정)이일호 대목(한옥 목구조 강사),곽방지 온돌학회 교육이사(한옥학회 이사 ), 그 외 초빙 교수.

* 교육 상세 일정(토요일 14:00~17:00 ~ 일요일 09:30~17:00)

1주차 1일/ 6월 5일~ 개강식 강사 김준봉 -건강건축에 대한 이해
 2일    6월 6일~ 작은한옥 집짓기 개요, 체험담과 오리엔테이션, 모형1
※전통 건강건축의 이해-작은한옥 농막건축 개요-설계와 시공방법
2주차 3일 / 6월 12일~ 건축비 줄이는 방법, 필요자재산정과 구매, 모형2
※ 이동식 작은 한옥 건축의 실제 –한옥모형만들기(축척1/20)
 4일    6월 13일~ 황토구들방 개요 기초형틀잡기 공구다루기 이음과 맞춤
※작은한옥 건축주가 알아야할 사항-좋은 시공자 선정하는 법
3주차 5일 / 6월 19일~ 목재구매 , 마름질과 바심질(치목실기1) 1/2모형
 6일  6월 20일~공구 구매 및 사용방법, 목재 치목하기(치목실기2) 보머리
※전원주택 황토방의 개요. -4도3촌을 위한 세컨하우스의 개념
4주차 7일 / 6월 26일~ 목재 치목- 마름질과 바심질(치목실기3) 기둥 보 세우기
 8일  6월 27일~ 목재 치목- 마름질과 바심질(치목실기4) 서까레 개판
※헌집 빈집관리와 리모델링-적합한 시공자 구별하는 법
5주차 9일 / 7월 3일~ 이음과 맞춤, 기둥 보 도리 결구하기-미장 벽체
 10일  7월 4일~ 지붕구조 마감방법 이해와 실습- 방수와 단열
※ 건강 황토구들방 체험-불때기와 땔감 확보
6주차 11일 / 7월 10일~ 흙건축기초벽(하방 고막이 쌓기)-시근담 구들둑쌓기
 12일  7월 11일~지붕만들기 실습,갈라짐 (크랙)방지법

7주차 13일 / 7월 15일~온돌공사 벽돌쌓기실습 황토와 몰탈미장 조적실습1
 14일    7월 16일~고래켜기 구들장 놓기 바람막이 굴뚝개자리 부토하기
 15일 / 7월 17일~ 온돌개론 하방 흙채우기, 조적실습2, 연기잡는 법
 16일  7월 18일~ 황토벽돌쌓기실습~ 설문지작성, 수료식
※ 문화재수리기능자시험개요, 문화재지킴이의 역할
8주차 / 7월 24일~황토방 작은 한옥 이동설치(품앗이)

※ 지도하는 강사와 실제 작업은 현장 상황과 날씨 등에 따라 대체되거나 그 일정이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접수 및 문의(한옥학회 홈페이지에 건축주학교 메뉴 개설!)
• 수업료 : 1,200,000원(교재비, 소모성실습자재 공구손료비 포함, 숙식비 불포함, 침구 세면도구 개별지참시 황토방 사용가능)
※ 실재 본인의 집을 건축할 자재를 공동구매 하여 실습에 임할 경우 실습 완료 후 자기가  가져갈 수 있으며 600만원 정도의 자재비가 추가됨.

• 모집인원 : 선착순 8명(당일 접수 불가, 사전 접수자에 한함)
• 접수처 : (사)한국현대한옥학회 (043)536-5920
• 입금계좌번호 : 710801-01-360119  (국민은행, 예금주 :한국현대한옥학회)
※ 입금 후 사무국 상임간사 유근애(010-3439-1731) 에게 문자 혹은 전화로 통보하시기 바랍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들
  가장 많이 클릭한 글
 

학회소개  ../  관련사이트  /  학회정관  ../  회원가입안내

select count(*) as cnt from odl_login where lo_ip = '18.204.48.69'

1146 : ̺ 'kjbchina.odl_login' ʽϴ.

error file : /ondol/bbs/board.php